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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장애인체육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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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효과 및 주의사항

주의사항

자신의 능력 및 증상을 고려하여 무리한 동작을 피할 것, 체조 실시 시 휠체어를 고정시켜 안전에 주의.

운동효과 및 주의사항 정보
운동형태 순번 운동명 운동부위 효과
땅 두드리기 1 가볍게 손목털기 전신 심박수및 체온증가
하늘보기 2 기펴기 목, 팔, 숨 고르기 각 부위의 근력, 유연성 증가
  3 날개펴기 등, 팔, 가슴  
  4 팔굽치기 옆구리, 어깨, 허리, 가슴  
  5 손등치기 옆구리, 등, 어깨  
  6 몸통돌리기 허리, 옆구리, 목  
  7 등 옆구리 비틀기 등, 허리, 옆구리  
  8 상체 늘리기 등, 옆구리  
사람 마주보기 9 휘돌리기 허리, 옆구리, 팔 심폐 지구력 증가
  10 어깨 돌기기 목, 어깨  
  11 몸틀어 손날라치기 등, 배, 허리, 옆구리  
  12 배 두드리기  
  13 주먹 지르기 옆구리, 복부  
  14 엉덩방아 찧기 팔, 옆구리  
  15 어깨 펴기 가슴, 어깨  
하나되기 16 휘돌리기 허리, 옆구리, 팔, 호흡 안정시 상태로 회복
  17 팔 밀기 팔, 호흡  
  18 호흡하기 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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