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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장애인체육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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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운동

다른 운동과 같이 휠체어사이클도 관절이나 근육부상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준비운동은 필수다.
제 1단계는 웜업(Warm up)으로 몸을 서서히 덥히는 것이다.
어깨, 팔꿈치, 손목, 허리, 목 등의 가볍게 돌리거나 구부렸다 폈다를 반복하면서 몸을 서서히 덥히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단계는 스트레칭을 통해 웜업을 마무리하는 것이다.
휠체어사이클에 맞는 상반신 스트레칭을 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01. 어깨, 등(ㆍ어깨와 등의 상부 중앙 부근을 풀어준다. ㆍ팔꿈치의 관절을 나머지 손으로 잡고 몸 쪽으로 당긴다.) 02. 어깨, 팔(ㆍ등 뒤에 양손을 깍지 끼고 위로 들어 올리면서 팔 윗부분, 어개, 팔을 편다. ㆍ가슴을 펴고 턱을 당긴다.) 03. 팔(ㆍ팔 윗부분에서 손목까지 팔 안쪽을 편다.) 04. 팔꿈치(ㆍ반대편 팔꿈치를 잡고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옆으로 상반신을 기울여 팔꿈치 위에서 옆구리까지 풀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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