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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장애인체육회


전력으로 노를 저어
속도를 겨루는 수상스포츠
조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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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

전력으로 노를 저어 배의 속도를 겨루는 수상스포츠

조정은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으로 구분되며 개인종목의 경우 양쪽으로 노를 젖는 Scull종목으로 기술력과 체력적인 부분이 많이 필요하며 단체종목의 경우 한쪽만 노를 젖는 Sweep종목으로 근지구력과 함께 팀웍이 중요하다. 아울러 4+의 경우 Cox-스트록-3번-2번-바우 순서로 위치하며 각자의 역활을 분담한다.

조정은 경기정 진행방향의 반대로 앉아 신체 근력과 노를 이용해 경기정을 이동시키는 스포츠 경기로서 균형감각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1Km(비장애인2Km)의 거리의 레이스를 펼쳐야함으로 조정을 통해 심쳬기능과 함께 신체 전신의 근력을 균등하게 발전시킬 수 있다.

조정은 전신운동으로 장애에 맞게 사용하는 모든 근육의 발달과 심폐기능향상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노를 저으면 등, 팔, 허리, 배, 다리의 근육을 고루사용하는 전신운동으로 근력을 키우고 동시에 지방을 연소시키는 유산소운동효과가 있으며 팔과 어깨에 비해 복근(배근육)과 배근(등근육)이 더욱 발달된다.

심폐능력, 근파워, 근지구력이 요구되며 엉덩이 관절을 중심으로 몸통근육이 많이 사용되어 복근과 배근의 근력이 신체전체의 근파워에 영향을 주게된다.

TA,AS장애등급의 경우 상반신만을 사용함에 따라 등, 팔, 허리, 배 근육의 발달과 심폐기능과 지구력향상에 효과적이다.

1. The Catch(준비 동작): 다리 및 허리근육의 발달, 2. The Drive (당기는 동작): 팔, 복근, 통근의 발달, 3. Finish(마무리 동작): 팔, 복근과 가슴근육의 발달, 4. The Recovery(재준비동작): 다리 및 등근육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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